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그리고 건강

틀니 사용 방법과 보관법(깨끗하게, 오래 사용합시다)

by M가이드

어릴 적 할머니가 틀니 사용하시는 것을 보며 나도 나중에 틀니를 사용하게 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희 할머니는 거의 100세까지 사셨는데, 틀니를 사용하시면서 꽤 단단한 음식도 잘 드셨습니다. 물론, 조금 오래 씹으시긴 했습니다. 

틀니-및-틀니세정제-올바른-사용법

 

틀니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사용법이 익숙치 않아 많이 난처하실 것 같습니다.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여러 번 사용하다보면 원래 사용하던 치아처럼 편안하게 사용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올바른 틀니 사용 및 보관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으로 틀니 장착하기(올바른 틀니 사용법)

 

처음에는 틀니를 혼자서 붙이고 빼는 것부터 연습합니다. 이 또한, 처음에는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지만 여러 번 반복하다보면 빨라집니다.

 

틀니를 붙이고 가장 괴로울 때가 바로 처음 식사를 할 때입니다. 남아있는 잇몸 때문에 통증이 엄청 심하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분명히 처음보다 괜찮아지니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서 못 견딜 정도거나 이물감이 너무 심하신 분들은 치과를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틀니를 붙이고 병원으로 가셔야 의사가 검사를 하기 쉽습니다.

 

또, 말을 하는 것도 부자연스러워집니다. 침도 많이 나와서 계속 삼켜야 하는 문제도 있는데, 적응할 때까지는 기다리셔야 합니다.

 

우스갯소리로 '틀니는 하나님이 와도 안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틀니 사용의 어려움을 뜻하는 말입니다. 적응하는 기간을 길게 잡으시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사할 때 주의해야할 음식

질긴 음식이나 단단한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 껌, 엿 등은 피해야 합니다. 치아와 달리 틀니는 턱을 좌우로 움직여 음식물을 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틀니는 위아래로 씹는 것만 가능합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50가지 몰라서 못 쓰는 사람이 더 많아(1탄) (tistory.com)

 

65세 이상 노인 혜택 50가지 몰라서 못 쓰는 사람이 더 많아(1탄)

현재 우리나라에서 '노인'을 규정하는 나이는 만 65세입니다. 따라서, 만 65세를 기준으로 기초연금이나 장기요양보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혜택 50가

fabulous7.tistory.com

 

잇몸 관리 방법

부분틀니든 완전틀니든 치아와 잇몸 양치를 게을리 하시면 안됩니다. 잇몸만 남은 경우에도 잇몸과 혀, 입천장을 깨끗하게 닦으셔야 합니다. 특히, 완전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양치를 하지 않으셨다가 입 속 세균이 많이 번식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의치세정제(틀니 세정제) 사용방법은 아랫부분에 적혀있습니다.

 

틀니 관리 방법

식사 후 물로 세척하고 자기 전엔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세요

틀니는 식사가 물로 헹궈내시고, 하루에 한번은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세요.

 

치약은 사용하지 마세요

치약의 연마제 성분이 틀니에 흠집을 만들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틀니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소금물이나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마세요

틀니를 소금물이나 60℃ 이상의 뜨거운 물에 담그면 모양이 변형되고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물에 담가 보관할 때는 찬물에 보관하고 매일 물을 바꿔야 합니다. 

 

잠잘 때는 의치를 빼고 물에 담근 뒤 주무세요

세균에 오염된 틀니를 끼고 자면 흡인성 폐렴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잇몸 상태와 틀니를 검사하세요

사람의 입 속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뀝니다. 처음에 입 안에 딱 맞았던 틀니도 나중에는 안 맞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잇몸 상태와 틀니를 검사해야 합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불편하지 않게 틀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치세정제 사용법 및 주의사항

의치세정제-사용법

의치세정제(틀니세정제)란? 

흔히 '틀니 퐁퐁'이라고도 불립니다. 의치세정제는 틀니에 생길 수 있는 세균이나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교정기를 세척할 때도 쓰입니다.

 

의치세정제 사용 방법

  1. 틀니를 입 안에 낀 채로 의치세정제를 사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2. 밤에 잠들기 전에는 잇몸에서 떼어내 칫솔로 꼼꼼히 닦아야 합니다
  3. 세정용 전용 컵에 의치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미온수(30~40℃)에 세정제를 잘 녹인 후 의치를 담아 보관합니다
  4. 지속 시간은 제품마다 다르므로 세정제의 용법과 용량을 꼭 확인하여 지킵니다.

 

의치세정제 주의사항

  1. 입 안에 직접 넣어 사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의치세정제는 산성이 강해 피부에 닿을 경우 발진이 나거나 피부가 부을 수 있습니다.
  2. 틀니를 빼거나 끼우기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3. 실수로 세척액을 만지게 되면, 바로 해당부위를 씻어내셔야 합니다.
  4.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의치세정제는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의치부착제 사용 방법 및 관리 방법

의치부착재란?

입 안에 틀니를 끼우기 전에 틀니 안쪽에 발라 착용감과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크림이나 젤 형태의 제품입니다.

 

의치부착제 사용 및 관리 방법

  1. 사용 전에 제품의 유효기관과 보관 상태를 확인합니다.
  2. 먼저 틀니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은 후 사용합니다.
  3. 올바른 부위에 조금씩만 바릅니다.
  4. 틀니가 잘 부착되도록 위아랫니를 잠시 물고 있습니다.
  5. 의치부착재 튜브가 막히지 않도록 튜브 뚜껑과 노즐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6. 사용 후에는 뚜껑을 꼭 닫아서 보관합니다.
  7. 알레르기나 감각이상과 같은 이상 반응을 느끼면 즉시 사용을 멈추고 전문가와 상담합니다. 
    • 상담 연락처와 부작용 신고사이트 정보는 글 하단에 적혀 있습니다.
  8. 의치부착재 잔여물은 미지근한 물과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9. 의치부착재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정량만 사용합니다.

의치세정제 및 부착재 문의처

기관명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의약외품정책과 043-719-3702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평가원 화장품심사과 043-719-3603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평가원 화장품연구팀 043-719-4852

 

의치세정제 및 의치부착재 부작용 발생시, 신고방법

식약처 의료기기전자민원사이트에 접속하여 신고하세요

 

식약처 의료기기전자민원사이트 접속하기(신고하기) ✅

 

올바른 틀니 관리 방법 익히셔서 깨끗하게, 오래 사용하세요. 틀니 세정재를 구입하실 때는 가격뿐만 아니라 성분 등도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