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취업준비

컴활 1급 합격 후기(노베이스, 무자본으로 단기 합격하는 방법)

by M가이드

공기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토익을 비롯한 한국사 능력시험, 컴퓨터 활용능력시험은 요즘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 셋 가운데서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컴활 노베이스이고, 돈을 들이지 않고 준비할 계획을 가지신 분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컴활시험을 준비할 때 했던 가장 큰 실수는 필기 시험공부 일정을 너무 넉넉하게 잡은 것과 실기시험 접수를 필기시험 끝난 후에 한 것입니다. 이 실수들 때문에 취업준비기간을 아깝게 낭비했습니다. 정보를 제대로 찾아보지 않고 컴활 시험을 준비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정보를 미리 찾아보신다는 점에서 정말 훌륭하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정보들 꼼꼼히 살피셔서 공부기간을 확 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필기 공부 및 접수 팁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선 기출 문제를 푸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론부터 공부하시면 기본기부터 차곡차곡 쌓으실 수 있지만,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컴활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공략하셔도 합격 커트라인 60점은 쉽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최근년도의 기출문제 10회~12회를 두번 이상 풀고서 70점 중반의 점수로 합격하였습니다.

기출문제는 전자문제집 CB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집안일을 하는 등 온전히 공부에 집중할 수 없는 시간에는 '이기적 영진닷컴'과 '두목넷', 그리고 '기풍쌤'유튜브를 켜놓았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은 유튜브에 공개된 자료들의 질이 좋아서 따로 문제집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제가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유튜브가 더 좋았던 점도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실기시험 준비를 하면서 같이 준비하는 편이 시간을 절약하기에 좋습니다. 실기 공부 전에 필기시험의 2과목과 3과목을 공부하시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 공부를 하고 난 후에 필기시험을 보면, 2과목과 3과목은 아주 쉽게 문제가 풀립니다. (물론, 어려운 문제는 있습니다.)

 

저는 컴활 자격증을 준비하던 당시, 자격증 시험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필기시험 공부기간을 3주나 잡았습니다. 사람마다 확보할 수 있는 하루 공부 시간은 다르겠지만, 하루 3시간 정도 공부할 수 있다면 일주일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다만, 실기 공부를 하지 않아 액세스와 엑셀을 전혀 모르신다면 일주일이라는 기간이 합격하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취득확인서 사진입니다.

 

실기 접수 쉽게 하는 방법

실기는 접수부터 매우 어렵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접수 문제 때문에 한달 이상의 시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갓난아기가 있어서 남편이 있는 토요일, 일요일에만 시험을 칠 수 있었는데, 토요일과 일요일은 엄청 빠르게 접수가 마감됩니다.

 

따라서, 토요일과 일요일에 접수하셔야 하는 분은 꼭 지역상공회의소로 전화하셔서 접수가 시작되는 날과 시간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예고 없이 접수가 시간 되기 때문입니다.

 

실기 시험 접수에 관한 중요한 내용 하나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치는 날 3~4일 전에 취소하는 사람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저녁 7시에서 9시 반 사이에 취소하는 분이 많습니다. 한 달 전에 실기시험 접수를 하지 못하셨다면, 시험치 길 원하는 날로부터 3~4일 전에 나오는 취소 좌석을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처음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해서 시험을 치고 싶어도 못 쳤는데, 계속 큐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새로고침하다가 알게 된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는 실기시험에 떨어지고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접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시험 무자본으로 합격하는 방법

문제집 하나 없이, 유튜브만을 이용해서 공부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유튜브는 '기풍쌤'입니다. 기풍쌤은 블로그도 같이 운영하고 계시며, 댓글을 달면 빠짐없이 답변해주셨습니다. 요즘은 구독자가 많아져서 좀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느긋하면서도 친근한 목소리의 기풍쌤은 하나하나 자상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구독자가 느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자료가 더 많아졌지만, 몇 개월 전엔 자료가 살짝 부족해서 유튜브 '잘생긴 이미남'과 '수영쌤'의 도움도 받았습니다. 잘생긴 이미남 쌤은 기풍쌤과 아는 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영쌤은 최근 시험 문제를 올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는데, 유튜브 업로드한 지 1년이 넘으셔서 아쉽습니다.

 

추가로 기풍쌤이 올려주시는 최신 기출문제와 포털사이트 검색해서 나오는 최신 기출문제는 꼭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올려준 문제가 그대로 시험에 많이 나왔습니다.

 

알려드린 내용들 참고하시면 보다 더 효율적으로 공부 계획을 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컴활 1급 시험 준비하면서 후회되었던 부분과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들 모아봤습니다. 실기시험 빨리 합격하고 싶은 마음에 준비도 덜 된 채 시험치러 갔다가 2번 불합격하고 세 번째에 합격했습니다. 

 

 

 

실기시험 합격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기시험은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엑셀 17개, 엑세스 9개 정도 완벽하게 풀 수 있으면 합격권인 것 같습니다. 완벽하게 풀려면 한 회당 엑셀은 처음에 5번 이상 작업하셔야 합니다. 초반엔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는 것이 당연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엔 1회 풀 때 3~4시간 걸리던 것이 연습하면 30분 내로 풀립니다.

 

합격권이 되면 시간은 엑셀 기준 최대 35분이 걸립니다. 최대로 잡은 시간이 35분이니 그 이상 걸리시면, 시험 치러 가지 않으시고 연습을 좀 더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장에선 긴장돼서 그런지 평소에 걸리는 시간보다 10분~20분은 더 걸리더라고요.

 

컴활 1급 합격 후기와 돈 들이지 않고 공부하는 방법들 글로 남겨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셔도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