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취업준비

(A플러스)해커스 재무관리 과제와 수업정보

by M가이드

해커스 재무관리 과제와 수업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목에서와 같이 재무관리 과목 최종 학점은 A+를 받았습니다. 자랑하려는 건 아니고, A+라고 적어놓아야 다른 분들이 좀 더 봐주시지 않을까 생각해서 적은 거니 기분 나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재무관리 과제는 어떻게 하면 만점 받을 수 있을지, A플러스 학점을 받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커스 재무관리 항목별 점수

구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점수 1개틀림 1~2개 100점 100점

재무관리 과목도 다른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수업 참석율 100%, 댓글 및 게시글 작성 모두 완료했습니다.

제가 해커스 학점은행제 수업을 들을 때 블로그를 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점수를 따로 캡처를 해놓지 않아 기말고사 몇 개 틀렸는지가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납니다. 

재무관리와 타 과목 성적 비교

해커스 학점은행제 경영학 성적

위의 성적을 보면, 경영통계학은 시험문제 5개 틀리고, 토론 85점이었는데도 성적이 100점이고, 인적자원관리는 1문제 틀리고, 토론 100점인데도 성적이 97점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성적이 이렇게 조정되는 것일 겁니다. 재무관리는 경영통계학보다 쉽고 인적자원관리보다는 어렵습니다. 

재무관리 과제 팁

과제 주제: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서론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서론에서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가벼운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저는 '로또에 당첨된다면, 일시금으로 받는 게 좋을까? 분할하여 매달 받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것으로 글문을 열었고, 답은 '일시금으로 받는 것이 유리하다'입니다. 좀 더 수월하게 과제를 하시려면,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것은 이해하고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공부할 여유가 없으신 분은 본론 부분은 읽으시면 됩니다.

2. 본론

화폐의 시간가치 설명

  1. 화폐의 시간가치란 시간적 요인에 따라 화폐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년 전에는 3000원으로 짜장면을 사 먹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 가격에 먹기 어렵습니다. 
    • 저는 이 부분을 해피캠퍼스에서 받은 자료로 응용했습니다. 여러 개 다운받았는데, 이렇게 적은 과제가 두 개 있었습니다. 다른 분은 모사율에 걸리지 않도록, 짜장면 말고 다른 물건으로 예를 드시기 바랍니다.
  2. 이자, 단리, 복리의 뜻과 예을 적었습니다. (뜻은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 찬스 이용하세요.)
    • 예) 원금 100만원에 매년 7%의 이자율을 적용한다고 가정합니다. 단리의 경우, 3년 차에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121만 원이 되고, 복리의 경우에는 122.5만 원이 됩니다. 3년 동안은 1.5만 원의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10년 후에는 단리의 경우, 170만 원에 불과하지만, 복리는 200만 원이 넘습니다. 이것을 '복리의 마술'이라고 합니다.
    • 제가 위에 든 것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이 글을 보는 모든 분이 겹칠 수 있으니, 네이버에 '이자 계산기'라고 검색하셔서 100만 원이 아닌 다른 액수를 넣어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이자 계산기에 금액과 이자율을 입력하고, 단리 또는 복리를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설명

  1. 기업에서의 재무의사결정은 현재시점에서 이루어지지만, 수익은 미래의 시점에서 실현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재무의사 결정을 할 때,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위의 문장 다음에는 수업자료(교안)의 '화폐의 미래가치와 현재가치' 부분의 글을 정리해서 옮겨적고, 식은 그대로 적었습니다. 미래가치 계산하는 공식에 대한 설명 적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치가 미래가치보다 유동성 등의 문제로 선호하는 이유 설명

  1. 수업자료에 이 문제에 대한 답이 나와 있어서 문장구조와 조사를 바꾸어 옮겨 적었습니다. 
    (시간선호, 자본의 생산성, 인플레이션, 미래의 불확실성)
  2. '자본의 생산성' 은 너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수익성이 있는 실물투자기회를 이용한다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라고 적었습니다. 

3. 결론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간략한 정리와 함께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잘 이용해야겠다', '과제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을 하면서 유용한 것을 배워서 좋았다' 등의 문장을 썼습니다. 또, 저축할 때나 금융상품에 가입할 때, 단리보다 복리, 투자 기간이 긴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알았다는 점도 적었습니다.

제가 과제 쓴 것을 그대로 적은 것은 아니고 약간 변형해서 올렸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는 다른 분들도 이 글을 몇 분이나 보게 될지 모르니 할 수 있는 한, 많이 변형하여 과제를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4. 참고문헌

참고문헌에는 다산출판사에서 출판한 <현대재무관리>, 형지사에서 출판한 <(알기 쉬운) 재무관리>, '재무관리 수업자료'를 적었습니다. '학은모'에서 검색해서 나온 나라 경제 칼럼 주소도 넣었습니다.

 

해커스 경영통계학 과제 및 수업후기

경영통계학 수업은 해커스에서 들은 과목 중에 가장 어려웠던 수업입니다. 평소 기초수학에 자신이 있었고, 사회조사 분석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통계학에 대한 약간의 베이스는 있다고 생각하

fabulous7.tistory.com

 

해커스 인적자원관리 과제(과제 만점, A플러스 성적)

3달 가까이 진행되던 해커스 인적자원관리 수업이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처음에 직업교육 정도의 난이도로 알고 덜컥 신청했는데, 학점은행제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어려웠습니다. 직업교육

fabulous7.tistory.com

다음에는 해커스 학점은행제 '토론'에 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부족한 제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