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만65세 지하철 요금 및 무임승차권 발급 방법 | 혜택 없어지기 전에 받으세요

by M가이드

만65세 지하철 요금 및 무임승차권 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고령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공공 교통의 고령자 무임 승차 연령 기준을 높이는 논의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에 거주하는 승객들에게는 "노인 무임 승차" 주제가 더 큰 관심사로 다가올 것입니다. 수도권 내 노인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이 문제가 지하철 이용 지역뿐만 아니라 도서 지역(군과 도에서 노인 인구 비중이 높은 지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65세 지하철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들의 의견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시 거주 노인 4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지하철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꼽았으며, 지하철 이용의 가장 중요한 동기로 무임 승차 제도를 언급했습니다. 또한, 지하철을 통해 가장 자주 하는 활동으로 친교 활동을 지목하며, 무임 승차 제도가 폐지될 경우 이것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걱정하는 응답자가 83.8%에 달합니다. 만약 폐지된다면 적정 요금은 반값 정도로 설정되기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권 받기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란?

노년층을 위한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는 1980년 5월 8일 어버이날에 출범했습니다. 초기에는 70세 이상의 고령자 대상으로 요금을 50% 할인하는 형태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1년 뒤, 노인복지법이 제정되면서 고령 연령이 65세로 낮추어졌습니다. 1984년에는 전두환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정부 주도로 노인복지법 시행령이 수정되었고, 그 결과로 지하철 요금 할인율이 조정되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완전 무임승차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만 65세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는 현재까지 계속 적용되고 있습니다.

 

만65세 지하철

지하철은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그리고 5.18민주유공자는 무임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만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요금은 무료입니다. 서울시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무임 승객 중 노인의 비율은 약 74% 수준입니다. 만65세 혜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50가지 몰라서 못 쓰는 사람이 더 많아(1탄)

현재 우리나라에서 '노인'을 규정하는 나이는 만 65세입니다. 따라서, 만 65세를 기준으로 기초연금이나 장기요양보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혜택 50가

fabulous7.tistory.com

지하철 무임승차권 발급

지하철 무임승차권 발급 방법

만66세 지하철 무료승차권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는 데 걸리는 시간이 약 3일 정도 소요되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집 관할 주민센터 찾기 ✅

65세 이상 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준비물

발급받을 때에는 반드시 신분증 또는 복지카드를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독거노인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조건 지원금액

독거노인들은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다 보면 여러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러한 독거노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지자체에서 독거노인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지원금은

fabulous7.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