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그리고 건강

스타벅스 로고 의미와 재밌는 변천사

by M가이드

스타벅스라는 세계적 기업의 로고 의미와 변천사를 알고 계신가요?

스타벅스 로고 변화 과정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멜빌의 유명한 소설 모비 딕에 등장하는 포경선 피쿼드(Pequod)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스(Starbuck)에서 's'를 붙여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포경선 이름인 '피크워드(Pequod)'를 고려했으나 '오줌(pee)'과 '형무소(quod)'가 연상된다고 하여 포기했고, 창업 장소였던 시애틀의 채굴장 '스타보'를 고민하다가 결국 스타벅스라는 현재 이름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스타벅스 로고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이야기

‘Starbucks’에 S를 붙힌 이유는 스타벅스를 처음 창립한 영어교사였던 제리 볼드윈, 프리랜서 작가 고든보커, 역사 교사인 지브 시글이 3명이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매장도 오픈해보자는 일념으로 로스팅(생원두에 열을 가해 볶는 것) 해서 팩에 담아 판매하였는데 이것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매출을 단숨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됩니다.

 

초록색 로고 안에 들어있는건 노래로 뱃사람을 흘려 잡아먹는 인어 세이렌(siren)입니다. 세이렌은 정말 아름답고 황홀한 노래로 바다의 선원들을 유혹하는 전설의 생명체입니니다. 세이렌은 지나가는 배에 탄 선원들에게 자신의 아름다움으로 반하게 만든 다음 암초가 둘러쌓인 곳으로 유인하여 배를 난파시켜 빠져 죽게 하는 무시무시한 전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타벅스 창립자들은 세이렌처럼 사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이름을 지었습니니다. CEO 하워드 슐츠는 저서 ‘온워드’에서 이 이름이 친근하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풍겼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는 우리의 서비스 본질뿐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약속과도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로고에서 세이렌 얼굴 옆에 있는 건 팔이 아니라 꼬리입니다. 예전 로고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되는 이미지는 두 개의 꼬리를 가진 인어 '멜루 신'(혹은 '멜리진')입니다.

스타벅스 로고의 진짜 모델인 '멜루 신'(Mélusine)은 요정 혹은 국왕의 딸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의 공작이 너무나 아름다운 '멜루 신'(Mélusine)을 숲 속에서 만나 반하게 되어 청혼을 합니다. 멜루 신은 공작의 간절한 청혼에 한 가지 조건을 붙인 뒤에야 결혼을 수락합니다. 그 한 가지 조건은 토요일에 목욕하는 자신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호기심을 억누를 수 없었던 공작은 결국 멜루 신이 목욕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알게 된 그녀는 화가 나 용으로 변해 하늘로 날아가 버리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는 이 갈색 로고는 지금도 시애틀에 있는 전 세계 1호점인 1st & Pike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매장에서는 당연하다는 듯 이 로고가 들어간 머그잔이라든가 텀블러를 한정판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모토인 전 세계에서 균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여기서도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1호점이라고 딱히 음료 맛이 특별하지는 않습니다.

 

간판의 경우 세계 어디에서나 로마자로 STARBUCKS라고 대문자로 쓰여진 간판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스타벅스의 전략 자체가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와 매장을 제공한다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 있습니다. 다만 대한민국에서는 한글로 된 간판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한글 간판은 한글 간판만 허용되는 인사동길에 진출하기 위해 한국 지사가 미국 본사를 3개월간 설득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현재는 인사점, 광화문점, 안국점, 경복궁역점, 북촌로점의 5개소만이 한글 간판을 사용 중이입니다.

스타벅스 로고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어떻게 변화해왔을까요? 그림과 함께 스타벅스 로고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 로고 이미지(PNG)는 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

1. 1971년

1971년 스타벅스 로고

처음 사업을 시작한 시애틀이 항구도시였기에 이들이 항해사의 이름을 따오고 로고 속에 인어를 넣은 것이 모두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고 속 인어 '세이렌'이 남자를 유혹하는 인어이고 다리를 벌리고 있는 외설적인 모습 때문에 비판을 받았습니다.

2. 1980년

1980년 스타벅스 로고

머리카락으로 가슴 부위를 조금씩 가리기 시작했습니다.

3. 1987년

1987년 스타벅스 로고

로고가 선정적이라는 비난을 받아 전체적으로 수정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늘날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녹색이 처음으로 등장하였습니다.

4. 1992년

1992년 스타벅스 로고

1987년에 로고를 변경했음에도 여전히 따라다니는 선정성 논란 때문에 다리를 벌린 모습과 배꼽을 숨겼습니다.

5. 2011년부터 현재까지의 로고

2011년 스타벅스 로고

지금의 로고는 단순하고 깔끔한 이미지로 현대화하여 표현되었습니다.세이렌이 원 밖으로 나오고, 브랜드명과 'Coffee', 별" 그리고 가장자리 테두리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흰색과 녹색만으로만 표현되었습니다. 미국 회사가 아닌 글로벌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 다운로드

스타벅스 로고.png
0.04MB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