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그리고 건강

대변 색깔(초록, 흰색, 검정, 빨강, 갈색 등)과 건강

by M가이드

건강상태에 따라 대변의 색깔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섭취한 음식물과 약물 등이 소화기관을 거쳐 배설되는 대변은 색깔과 냄새, 모양, 성분으로 염증, 궤양, 암, 그리고 소화기관의 상태 등 건강 상태를 나타냅니다.

대변 색깔과 건강

대변을 통해 건강을 확인하는 일은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습니다. 한 예로, 조선시대의 왕은 청동으로 만들어진 매화틀에서 큰일을 보았습니다. 왕의 대변은 매화향이 난다고 해서 매화라 하였는데, 내의원은 매화의 맛을 보면서까지 왕의 건강 상태를 점검했다고 합니다. 대변의 색깔에 따라 어떻게 다른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대변 ​​색깔

 

1. 녹색 변

녹색 변은 일반적으로 먹는 음식에 의해 발생합니다. 엽록소가 풍부한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잎이 많은 채소를 많이 먹으면 녹색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식중독이나 급성 위염 등을 앓는 경우 담즙의 빌리루빈 성분이 스테르코빌린으로 바뀔 여유가 없이 매우 빠르게 배설되어 녹색의 대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초록색 변에 복통, 설사, 구토가 동반되면 내과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매우 진한 고동색 변

대변이 어두운 적갈색이면 변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변이 짙은 고동색인 이유는 장에 오래 머무르며 농축되어 색이 짙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 수분을 너무 많이 흡수하게 되어 대변의 색이 진해지고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정 치료보다는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통해 변비를 관리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3. 하얀색 변

대변의 색이 흰색 또는 옅은 점토색이면 담낭 질환이나 간, 소장 또는 췌장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간, 담낭, 췌장 등의 질환으로 소화액 분비에 문제가 있거나 담석증 등 담낭이나 담관이 막힌 경우 대변 색깔이 매우 옅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 검사 중에 발륨이 함유된 조영제를 복용하면 흰색 조영제가 일시적으로 대변에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대변 ​​색깔이 하얗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4. 검은색 변

대변 색깔이 검은색이면 위 출혈이나 철분 보충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변이 장을 통과할 때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어 검은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카만 흑빛은 상부 위장관에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있고, 검붉은 색이면 대장과 항문 부근에서 출혈이 의심됩니다. 다른 경우에는 철분 보충제를 사용하더라도 대변에 너무 많은 철분이 혼합되어 검은색일 수 있습니다.

5. 빨간색 변

대변 ​​색깔이 붉은색이면 치질이나 심한 콜레라,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대변에 선홍색 피가 섞여 나오면 치질로 인한 항문 근처 출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결장의 염증성 대장염이나 중증 콜레라 및 궤양도 대변에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으나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으니 붉은 대변이 보이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변 ​​색깔이 붉은색일 경우 소화기내과에서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회색 변

제산제나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직장 또는 구불 결장 검사 중에 조영제(바륨)를 항문에 주입하면 회색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이나 영양제 복용을 중단하거나 검사 당일부터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정상적인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담즙의 부족이 회색변의 원인이라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한다.

7. 기타 색깔

녹색, 노란색 또는 빨간색과 같은 선명한 색상의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대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덜 소화된 음식이 함께 나와도 색깔이 평소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산제나 조영제, 완하제 또는 기생충의 영향으로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대변의 특징

 

1. 지나치게 단단하거나 부드러울 때

변비가 있으면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죽처럼 보이거나 물기가 있는 것은 설사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독특한 냄새

소화불량의 경우에는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대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대장암이 진행되면 대장 조직이 부패하면서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납작한 대변

대장 용종과 같이 대장 내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 대변 모양도 한쪽으로 눌려서 납작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