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치매 진료비 지원 혜택과 예방 요령 BEST 10

by M가이드

21세기에 들어서 100세 시대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생활수준도 높아지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건강상태가 좋아지면서 100세까지 사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 환자일 정도로 치매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병이든 질병이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개인과 가족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치매-치료비-지원받기

다행인 것은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치매는 발병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인자들을 미리 조절함으로써 치매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세포가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00세 시대에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치매 예방법 10가지와 국가에서 지원하는 치매 관리 및 진료비 혜택을 소개합니다.

 

치매 예방 및 관리 요령 10가지

 

1.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라

짜고 매운 음식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현대인들의 입맛은 안타깝게도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치매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지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의식적으로 적당히 섭취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아몬드, 호두, 잣 등의 견과류는 뇌건강에 좋으므로 매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몸을 움직여라

요즈음 공원이나 산책하기 좋은 곳에 가면 워킹을 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을 움직이는 것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매우 좋은 영향을 줍니다. 적절한 운동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이 넘는 시간동안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과도한 음주는 피해라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고혈압 및 당뇨병의 발병율을 높입니다.

 

4.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여라.

손과 입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신체입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고 음식을 꼭꼭 씹도록 합시다.

 

5. 두뇌를 많이 사용하라

두뇌활동을 활발히 사용하는 것이 치매의 발병과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두뇌를 많이 사용하여 기억하고 배우는 습관을 가진다면 치매가 와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6. 금연하라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는 경우에 비해 1.5배나 높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를 보면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겠네요.

 

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려라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아집니다. 담배보다 더 나쁜 결과네요.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도록 합시다.

 

8. 치매의 치료와 관리는 꾸준히 하자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할지라도 치료나 관리를 안하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습니다. '내일부터 관리할래'하고 미루지 말고 매일매일 꾸준히 관리합시다.

 

9. 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자

치매는 가능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0. 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 안심센터에 가자.

치매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매 관리비 및 진료비 지원 신청하기

치매 관리비 지원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만 60세 이상이고 기준소득은 120%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중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이 기준 이하인 분만 지원 가능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120% 이하인지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기준 중위소득 보러가기 ✅

 

치매 치료 관리비와 약제비, 진료비 등이 지원됩니다. 월 3만 원이니 한 해동안 최대 36만 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0일 분의 약을 10만원어치 구입했다고 가정합시다.

4달 × 3만 원 = 12만원이므로 상한액은 12만원입니다. 따라서 10만 원 전액 실비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처

전화상담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채팅상담 보건복지부 앱 www.129.go.kr

 

미리 건강 관리하셔서 치매 예방 잘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